이번 시간에는 ADsP 1과목 데이터의 이해에서 1. 데이터의 이해부터 1.3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이 정보는 개인 공부 목적으로 작성 되었으며, 혹시 잘못 작성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1. 데이터와 정보
1. 데이터의 유형
1) 정성적 데이터 = 질적 자료
- 저장・검색・분석에 많이 비용이 소모되는 언어, 문자 형태의 데이터, 주관적 내용, 통계 분석이 어려움
(예) 회사매출이 증가함
2) 정량적 데이터 = 양적 자료
- 정형화된 데이터로 수치, 도형, 기호 등의 형태를 가진 데이터, 객관적 내용, 통계 분석이 용이함
(예) 나이, 몸무게, 주가 등
2. 데이터의 역할 : 지식 경영의 핵심 이슈 (내공 -> 표연)
-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인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(→지식형성의 중요한 기초)
1) 암묵지 -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인에게 습득된 무형의 지식
① 내면화(Internalization)
-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인이 습득,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지식, 무형의 지식
예) 김장 김치 담그기, 자전거 타기 등
② 공통화(Socialization)
- 내면화된 지식을 조직의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
2) 형식지 – 문서나 메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, 지식의 전달과 공유가 매우 용이
예) 교과서, 비디오, DB(데이터베이스)
③ 표출화(Externalization)
- 개인의 암묵지를 언어나 기호, 숫자 등의 형태로 표출화
④ 연결화(Combination)
- 표출화 된 것을 다시 다른 개인이 본인의 지식에 연결
3. DIKW 피라미드 : 데이터와 정보, 지식, 지혜의 관계
① 데이터(data)
- 개별 데이터 자체,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
(예) A마트 100원에, B마트 200원에 연필을 판매
② 정보(Information)
- 데이터의 가공∙처리와 데이터 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된 것, 의미가 유용하지 않을 수 있음
(예) A마트의 가격이 더 싸다.
③ 지식(knowledge)
-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 →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
(예) 상대적으로 저렴한 A마트에서 연필을 사야겠다.
④ 지혜(wisdom)
-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 산물
(예) A마트의 다른 상품들도 B마트보다 쌀 것이라고 판단4
2. 데이터베이스 정의와 특징
1. 데이터베이스의 특징(4가지)
① 통합된 데이터(integrated data)
-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음, 중복 최소화
② 저장된 데이터(stored data)
- 컴퓨터가 디스크와 같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됨.
③ 공용 데이터(shared data)
-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. 대량화되고 구조가 복잡한 것이 보통
④ 변화되는 데이터(changeable data)
-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, 기존 데이터의 삭제, 갱신으로 항상 변화하면서도 항상 현재의 정확한 데이터 유지
2.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(DBMS)
(1) 정의
-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여 응용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며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관계형 DBMS(RDBMS)
(2)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의 종류
① 관계형 DBMS(Relational DBMS, RDMS)
- 컬럼(열)과 로우(행)로 구성되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
- 기본키로 각 행을 식별한다.
- (예) 오라클, Access, MySQL, MS-SQL 등
② 객체지향 DBMS(Object Oriented DBMS, OODBMS)
- 정보를 객체 형태로 표현하는 데이터베이스 모델, 오브젝트(Object) 데이터베이스라고도 불림
③ NoSQL(Not Only SQL)
- 데이터베이스는 전통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보다 덜 제한적인 일관성 모델을 이용하는 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모델
- 빅데이터와 실시간 웹 애플리케이션의 상업적 이용에 널리 사용
- "Not only SQL"로, SQL만을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(DBMS)을 지칭하는 단어이다.
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닌, 여러 유형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이다.
- (예) MongoDB, Cassandra, HBase 등6
3. SQL(Structured Query Langage)
-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언어
- SQL의 종류
(1) DDL(데이터정의어) : CREATE(생성), ALTER(변경), DROP(제거)
(2) DML(데이터조작어) : SELECT(검색), INSERT(삽입), UPDATE(갱신), DELETE(삭제)
(3) DCL(데이터제어어) : GRANT(권한부여), REVOKE(권한해제)
4. 다양한 측면에서의 데이터베이스 특성(5가지)
① 데이터베이스의 정보의 축적 및 전달 측면
- 기계 가독성, 검색 가능성, 원격 조작성
② 정보 이용 측면
-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신속 획득, 원하는 정보를 정확∙경제적으로 찾아낼 수 있음
③ 정보 관리 측면
- 정보를 일정한 질서와 구조에 따라 정리∙저장하고 검색∙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새로운 내용 추가나 갱신이 용이
④ 정보기술발전의 측면
-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처리, 검색∙관리 소프트웨어, 관련 하드웨어, 정보전송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 등의 발전을 견인
⑤ 경제∙산업적 측면
- 인프라로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경제, 산업, 사회 활동의 효율성을 재고하고 국민의 편의를 증진하는 수단
5. 데이터베이스 관련 용어 정의
① 메타데이터(metadata)
-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,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
② 인덱스(index)
-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정렬하고 탐색하게 해주는 구조
③ 스키마(schema)
-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에 관해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것
④ 트리거(trigger)
- 어느 특정한 동작에 반응해 자동으로 필요한 동작을 실행하는 것
⑤ 데이터사전(data dictionary)
- 시스템 전체에서 나타나는 데이터 항목들에 대한 정보를 지정한 중앙 저장소
3. 데이터베이스의 활용
1. 기업 내부 데이터베이스
(1) 1980년대 기업 내부 데이터베이스
① OLTP(On-Line Transaction Processing)
- 호스트 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접속된 여러 단말기 간의 처리 형태의 하나
- 여러 단말기에서 보내온 메시지에 따라 호스트 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, 바로 처리 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
② OLAP(On-Line Analytical Processing)
- 정보 위주의 분석처리를 의미하며,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 주는 기술
(2) 2000년대 기업 내부 데이터베이스
① 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
- 고객관계관리라고 하며,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・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,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・지원・평가하는 과정이다.
② SCM(Supply Chain Management)
- 공급망 관리를 뜻하는 말로,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유통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
③ 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
- 인사・재무・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 기법을 의미
④ BI(Business Intelligence)
-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/레포트 지원를 말한다.
⑤ RTE(Real-Time Enterprise)
- 회사의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시스템이다. 전사적자원관리(ERP), 판매망관리(SCM), 고객관리(CRM) 등 부문별 전산화에서 한발 나아가 회사 전 부문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경영자의 빠른 의사 결정을 이끌어 내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졌으며 기업 활동이 글로벌 되고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수명이 짧아지는 현실에 대응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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