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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시간은 정보처리기사 실기에서 다루는 2장 화면 설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.

 

* 이 글은 정보처리기사 공부 목적으로 쓴 글입니다. 그러다 보니 혹시 제가 잘못 작성한 부분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UI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매개체
UI 유형 CGNO
1. CLI : 텍스트(명령어) 기반
2. GUI : 그래픽 기반 (마우스, 펜)
3. NUI : 신체 부위 이용 (터치, 음성)
4. OUI :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(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)
UI 설계 원칙 직유학유
1.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!
2. 유효성: 사용자 목표가 달성될 수 있어야 함!
3. 학습성: 쉽게 배울 수 있다!
4. 유연성: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
UI 설계 지침 사일단결 명표오접가
1. 사용자 중심 :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
2. 일관성 : 조작법을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일관적으로 설계해야 함
3. 단순성
4. 결과 예측 가능
5. 명확성 : 개념적으로 인지하기 쉬어야 함
6. 표준화 : 디자인 표준으로 선행학습 이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
7. 오류 발생 해결 : 오류 상황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함
8. 접근성 : 연령,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
9. 가시성 : 주요 기능은 메인 화면에 노출해야 함
UI 품질 요구사항
(ISO/IEC 9126 기반)
이신사유효기
1. 이식성: 다른 환경에도 잘 적응하는가? 이적설대
  - 적용성: 다른 환경에도 잘 적용되고
  - 설치성: 잘 설치되며
  - 대체성: 다른 SW를 대체할 수 있는지

2. 신뢰성: 오류가 없거나 있더라도 괜찮은가? 신성고회
  - 성숙성: 오류가 없고
  - 고장허용성: 오류가 있어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고
  - 회복성: 오류를 금방 회복할 수 있는지

3. 사용성: 쓰기 편한가? 사이학운
  - 이해성: 이해하기 쉽고
  - 학습성: 배우기 쉽고
  - 운용성: 다루기 쉬운지

4. 유지보수성: 개선 및 확장이 쉬운가? 유분변안시
  - 분석성: 결함이나 고장을 발견하기 쉽고
  - 변경성: 수정하기 쉽고
  - 안정성: 수정하더라도 안정적이고
  - 시험성: 변경된 내용을 검증할 수 있는지

5. 효율성: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쓰는가? 효시자
  - 시간반응성: 처리 속도가 빠르고
  - 자원효율성: 적절한 자원을 제공하는지

6. 기능성: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며 기능하는가? 기적정상보호
  - 적절성: 적절하고
  - 정밀성: 정확하고
  - 상호운용성: 상호 운용되고
  - 보안성: 보안성 있고
  - 호환성: 표준 잘 지키는지
UI 표준 액정 스패조
1. UX 원칙 정의
2. 정책 및 철학 설정
3. 스타일 가이드 정의
4. UI 패턴 모델 정의
5. 조직 구성
UI 개발을 위한 주요기법 - 3C 분석 : 고객(Customer),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or) 분석
- SWOT 분석 :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 요인을 분석
- 시나리오 플래닝 :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해 불확실성 제거
- 사용 테스트 :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과제 수행
- 워크숍 : 집단이 모여 지식,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
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페콘요컨
1. 페르소나 정의
2. 콘셉트 모델 정의
3. 요구사항 정의
4. UI 컨셉션
스토리보드 정책, 와이어프레임 등 구축하려는 서비스를 위한 정보가 수록된 문서
UI 화면 설계 구분 와스프
- 와이어프레임 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
- 스토리보드 : 와이어프레임 + 설명
- 프로토타입 : 와이어프레임(or 스토리보드) + 동적 효과
UML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UML의 특징 가구명문
1. 가시화 언어 :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가시화
2. 구축 언어 : UML → 소스코드 변환 가능
3. 명세화 언어
4. 문서화 언어
UML의 구성요소 사관다 1. 사물 2. 관계 3. 다이어그램
UML 스테레오 타입 UML 기본 요소 + 새로운 요소를 더한 확장 매커니즘

<< >> (길러멧) 기호 사용
<<include>> : 어떤 시점에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함
<<extend>> : 어떤 시점에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
<<abstract>> : 추상 클래스 (인스턴스 생성X, 공통 특징만 정의)
<<interface>> : 모든 메서드와 상수가 추상인 클래스
<<entity>> : 정보 또는 행위를 표현하는 클래스
<<boundary>>: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클래스
<<control>>: 로직 및 제어를 담당하는 클래스
UML 다이어그램 - 정적(구조적) 다이어그램 : 클객 컴배 복패
- 동적(행위적) 다이어그램 : 시유 커활 상타
정적 다이어그램 종류 클객 컴배 복패
1. 클래스 다이어그램 : 클래스 간 관계를 표현
2. 객체 다이어그램 : 객체 간 관계 표현
3. 컴포넌트 다이어그램 : 컴포넌트 간 관계를 표현 *구현 단계에서 사용
4. 배치 다이어그램 : 물리적 요소의 위치 표현 *구현 단계에서 사용
5. 복합체 구조 다이어그램 : 복합 구조인 경우 그 내부 표현
6. 패키지 다이어그램 : 패키지 간 관계 표현
동적 다이어그램 종류 시유 커활 상타
1. 시퀀스 다이어그램 : "시간적 개념" 중심으로 메시지 표현
2. 유스케이스 다이어그램 :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
3. 커뮤니케이션 다이어그램 :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와, 상호작용(객체 간 연관)까지 표현
4. 활동 다이어그램 :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을 표현
5. 상태 다이어그램 : 객체의 상태와 상태 변화를 표현
6. 타이밍 다이어그램 : 객체의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표현
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의 속성(변수), 연산(메서드), 클래스 간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
- 속성 :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 (인스턴스가 보유 가능한 값의 범위)
- 접근 제어자 : 접근 가능한 정도
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1. public + : 외부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
2. protected # : 동일 패키지(하위 클래스 포함)일 때 접근 가능
3. default ~ : 자바 전용. 접근 제어자 명시가 없을 때, 동일 패키지(하위 클래스 포함) 또는 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
4. private :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
클래스 간 관계 연의집 포일실
1. 연관(Association): 관련되어 있어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// <- -> (양방향은 화살표 생략)
2. 의존(Dependency):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 사용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 <・・ ・・>
3. 집합(Aggeregation): 포함하지만 독립적 [부분-◇전체]             // ◇- -◇
4. 포함(Composition): 포함하고 생명주기를 함께 해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 ◆- -◆
5. 일반화(Generalization):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[구체-▷일반]  // ◁- -▷
6. 실체화(Realization): 기능으로 묶인 관계야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 ◁・・ ・・▷
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간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
- 컴포넌트 : 탭 2개가 달린 직사각형 + 이름
패키지 다이어그램 패키지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
- 패키지 : 폴더 형태
시퀀스 다이어그램 "시간적 개념"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을 표현한 다이어그램
- 생명선 : - - - - -
- 실행 : - - [ ] - - (함수 실행시간)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 시점에서 표현한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 : 찌그러진 원형
- 액터 : ㅇ<-<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, 상호작용(객체 간 연관)까지 표현한 다이어그램
- 객체 : 사각형 (객체명:클래스명 으로 표현)
- 메시지 : → 로 표현
활동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처리 활동을 순서대로 표현한 다이어그램
- ● : 시작점
- ◉ : 종료점
- 조건 노드, 병합 노드, 포크 노드
상태 다이어그램 객체의 상태와 상태 변화를 표현한 다이어그램
- ● : 시작점
- ◉ : 종료점
- 전이, 전이 조건, 이벤트
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요건 완일이가 추수
1. 완전성 : 누락 없이 최대한 상세하게!
2. 일관성 : 요구사항은 일관적! UI도 일관적으로!
3. 이해성 : 이해하기 쉬워야 함!
4. 가독성 : 쉽게 읽혀야 함!
5. 추적 용이성 : 변경사항을 알아보기 쉬워야 함!
6. 수정 용이성 :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함!
UI 설계 도구 화면 설계 도구
  - 파워 목업 (파워포인트+목업 기능)
  - 발사믹 목업 (스케치 St.)
  - 카카오 오븐

프로토타이핑 도구
  - UX핀
  - 액슈어 (디스크립션까지 작성 가능)
  - 네이버 프로토나우

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
  - 인비전 (시안 업로드 후 인터랙션 적용)
  - 픽사에이트 (구글이 인수, 모바일 앱 최적화)
  - 프레이머 (커피스크립트 기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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