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요구사항 확인
가. 요구분석(Requirements Analysis) 기법
(1) 개념
-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여 목표를 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
(2) 특징
-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제적인 첫 단계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해 이해하는 단계
- 분석 결과의 문서화를 통해 향후 유지보수에 유용하게 활용
- 소단위 명세서가 활용
- 개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단계는 아님
- 도메인 분석은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경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모델링
(3) 요구사항 분석 단계 절차
1. 요구사항 분류
2. 개념 모델링 생성 및 분석
3. 요구사항 할당
4. 요구사항 협상
5. 정형 분석
(4) 요구사항 분석 기술
- 청취기술, 인터뷰와 질문 기술, 분석 기술, 중재 기술, 관찰 기술, 작성 기술, 조직 기술, 모델 작성 기술
(5) 요구사항 분석에 사용하는 기능 모델링 기법
(가) 데이터 흐름도(DFD : Data Flow Diagram)
- 개념
데이터가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낸 그림
시스템 분석과 설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다이어그램
데이터 흐름도는 시스템의 모델링 도구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
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 차트라고도 함
- 특징
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
데이터의 흐름에 중심을 두는 분석용 도구
제어의 흐름은 중요치 않음
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 불가능
- 구성요소
처리기(Process) : 입력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변환하여 출력하기 위한 요소
데이터 흐름(Data Flow) : DFD의 구성요소들 간의 주고받는 데이터 흐름을 나타내는 요소
데이터 저장소(Data Store) :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를 나타내는 요소
단말(Terminator) : 프로세스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가 발생하는 시작과 종료를 나타내는 요소
사각형 안에는 외부 엔터티의 이름을 넣음
(나) 자료 사전(DD : Data Dictionary)
- 개념
자료 요소, 자료 요소들의 집합, 자료의 흐름, 자료 저장소의 의미와 그들 간의 관계, 관계 값, 범위, 단위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사전
파일 혹은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자료에 대한 자료 또는 각 자료 항목에 주어진 이름과 길이 그리고 서술과 같은 데이터를 포함하는 참조를 위한 작업
- 작성 목적
조직에 속해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특정한 자료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려주기 위하여, 용어의 정의를 조정하고 취합하고 문서로 명확히 하는 목적
자료 흐름도에 나타나는 어떤 자료의 흐름도 자료 사전에 정의되어 있어야함
- 기호
= : 자료의 정의로서 '~으로 구성되어 있다'는 것을 나타내는 기호
+ : 자료의 연결을 나타내는 기호
() : 자료 생략 가능함을 나타내는 기호
{} : 자료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
[] : 자료의 선택을 나타내는 기호
** : 자료의 설명을 나타내는 기호
- 작성 원칙
자료의 의미 기술
자료 구성항목의 기술
동의어 규정 준수
자료 정의의 중복제거
(6) 어려운 이유
-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음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불명확
- 요구사항이 계속 변할 수 있음
-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많아 열거와 구조화가 어려운 편
나.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(1) 개념
-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(2) 특징
가시화 언어, 구축 언어, 명세화 언어, 문서화 언어
(3) 구성요소
- 사물(Things) : 추상적인 개념으로,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
- 관계(Relationships) :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
- 다이어그램(Diagrams) :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
(4) UML 다이어그램(UML Diagram)
(가) 개념
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
(나) 구분
구조적 다이어그램 / 정적 다이어그램
클래스
객체
컴포넌트
배치
복합체 구조
패키지
행위적 다이어그램 / 동적 다이어그램
유스케이스
시퀀스
커뮤니케이션
상태
활동
타이밍
(5) UML 상세
(가) 클래스 다이어그램
{1} 개념
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
클래스와 클래스, 즉 클래스 속성 사이의 관계를 표현
{2} 구성요소
클래스 이름, 속성, 연산, 접근 제어자
'Study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 실기] 4. 통합 구현 (0) | 2024.05.01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 실기] 3. 데이터 입출력 구현 (2) | 2024.05.01 |
[정보처리기사 실기] 2. 화면 설계 (1) | 2024.04.30 |
[정보처리기사 실기] 1. 요구사항 확인 (1) | 2024.04.30 |
[필기]1. 소프트웨어 설계 - 요구사항 확인(1) (0) | 2024.01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