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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요구사항 확인

가. 요구분석(Requirements Analysis) 기법

(1) 개념

-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여 목표를 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

 

(2) 특징

-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제적인 첫 단계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해 이해하는 단계

- 분석 결과의 문서화를 통해 향후 유지보수에 유용하게 활용

- 소단위 명세서가 활용

- 개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단계는 아님

- 도메인 분석은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경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모델링

 

(3) 요구사항 분석 단계 절차

1. 요구사항 분류 

 

2. 개념 모델링 생성 및 분석

 

3. 요구사항 할당

 

4. 요구사항 협상

 

5. 정형 분석

 

(4) 요구사항 분석 기술

- 청취기술, 인터뷰와 질문 기술, 분석 기술, 중재 기술, 관찰 기술, 작성 기술, 조직 기술, 모델 작성 기술

 

(5) 요구사항 분석에 사용하는 기능 모델링 기법

 (가) 데이터 흐름도(DFD : Data Flow Diagram)

 - 개념

데이터가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낸 그림

시스템 분석과 설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다이어그램

데이터 흐름도는 시스템의 모델링 도구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

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 차트라고도 함

 

- 특징

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

데이터의 흐름에 중심을 두는 분석용 도구

제어의 흐름은 중요치 않음

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 불가능

 

- 구성요소

처리기(Process) : 입력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변환하여 출력하기 위한 요소

데이터 흐름(Data Flow) : DFD의 구성요소들 간의 주고받는 데이터 흐름을 나타내는 요소

데이터 저장소(Data Store) :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를 나타내는 요소

단말(Terminator) : 프로세스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가 발생하는 시작과 종료를 나타내는 요소

사각형 안에는 외부 엔터티의 이름을 넣음

 

(나) 자료 사전(DD : Data Dictionary)

- 개념

자료 요소, 자료 요소들의 집합, 자료의 흐름, 자료 저장소의 의미와 그들 간의 관계, 관계 값, 범위, 단위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사전

파일 혹은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자료에 대한 자료 또는 각 자료 항목에 주어진 이름과 길이 그리고 서술과 같은 데이터를 포함하는 참조를 위한 작업

 

- 작성 목적

조직에 속해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특정한 자료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려주기 위하여, 용어의 정의를 조정하고 취합하고 문서로 명확히 하는 목적

자료 흐름도에 나타나는 어떤 자료의 흐름도 자료 사전에 정의되어 있어야함

 

- 기호

= : 자료의 정의로서 '~으로 구성되어 있다'는 것을 나타내는 기호

+ : 자료의 연결을 나타내는 기호

() : 자료 생략 가능함을 나타내는 기호

{} : 자료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

[] : 자료의 선택을 나타내는 기호

** : 자료의 설명을 나타내는 기호

 

- 작성 원칙

자료의 의미 기술

자료 구성항목의 기술

동의어 규정 준수

자료 정의의 중복제거

 

(6) 어려운 이유

-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음
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불명확

- 요구사항이 계속 변할 수 있음

-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많아 열거와 구조화가 어려운 편

 

 

 

나.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
(1) 개념

-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
 

(2) 특징

가시화 언어, 구축 언어, 명세화 언어, 문서화 언어

 

(3) 구성요소

- 사물(Things) : 추상적인 개념으로,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

- 관계(Relationships) :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

- 다이어그램(Diagrams) :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

 

(4) UML 다이어그램(UML Diagram)

(가) 개념

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

 

(나) 구분

구조적 다이어그램 / 정적 다이어그램

클래스

객체

컴포넌트

배치

복합체 구조

패키지

 

행위적 다이어그램 / 동적 다이어그램

유스케이스

시퀀스

커뮤니케이션

상태

활동

타이밍

 

(5) UML 상세

(가) 클래스 다이어그램

{1} 개념

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

클래스와 클래스, 즉 클래스 속성 사이의 관계를 표현

 

{2} 구성요소

클래스 이름, 속성, 연산, 접근 제어자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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